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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본지식

프레임

by Sangchuuu 2023. 4. 28.

프레임이란?
매번 새로 그리는 각각의 화면을 프레임이라 한다.

즉 동영상을 물리적으로 보면 시간상에 연속된 정지 사진(프레임) 모음으로 볼 수 있다

 

  • 프레임률 : Frame Rate 프레임이 보이는 속도 (1초에 몇장의 프레임이 보이는가)
    프레임률 단위 : fps, Hz(모니터 주사율(refresh rate)과 다름)

  • 모니터 주사율 :
    화면 재생 빈도 라고하며 모니터가 그래픽 카드에서 제공한 프레임을
    얼마나 자주 새 프레임으로 교체하는지의 수치.
    모니터의 성능에 따라 좌우된다
    주사율이 좋아도 그래픽카드에서 초당 프레임을 못 받쳐주면 의미 없다.

  • 초당 프레임 :
    fps (Frame per Second) 1초 동안 프레임이 새로 그려지는 횟수.
   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따라 변한다.
    초당 프레임이 120fps가 나와도 모니터 주사율이 최대 60Hz라면 차이나는 60번은 표현하지 못함.
    ex) 영화 = 24fps 1초에 24번, 컴퓨터 화면 = 60fps 1초에 60번 화면을 새로 그린다.(고정값 아님)

컴퓨터를 예로들면 60fps라면 1초에 화면을 60번 갱신하여 프레임 사이의 시간 간격은 1/60초다.

실제 fps는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 달라진다.

고사양 컴퓨터는 화면을 더 자주 갱신할 수 있어 fps가 높은반면,

저사양 컴퓨터는 fps가 낮아 게임이 뚝뚝 끊기는 것 처럼 보인다.

 

  • 프레임 드랍 = 처리지연 (모든 프레임을 그리지만, 시간이 오래걸림)
    한계 처리속도 이상의 처리가 오면 처리가 늦어져 수직동기 신호를 놓쳐 화면의 갱신이 늦어지는 현상

  • 프레임 스킵 = 처리누락 (시간은 정상으로 흐르지만, 일부 프레임만 묘사)
    게임 내의 실제 시간은 정상적으로 흐르지만 화면에 보여주는 프레임 수가 실제 시간에 못 미치는경우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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